사람이 생활하는 데 있어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우리의 주식인 쌀인데요. 요즘 쌀 값도 만만치 않아 저소득층은 이마저도 부담되기 마련입니다. 정부에서 저소득층에게 정부양곡을 할인하여 지원해 주고 있으니 기초수급자뿐 아니라 차상위계층도 신청하여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.
신청자격
- 기초생활 수급자(생계, 의료, 주거, 교육)
- 차상위계층
-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, 제 5조의2에 따른 지원
양곡 할인가
생계급여, 의료급여 수급자 - 쌀 10kg: 2,500원
주거급여, 교육급여, 차상위계층 - 쌀 10kg: 10,000원
양곡할인은 한 가구당 가구원 수에 맞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.
만약 4인가구라면 한 달 최대 10kg 쌀 4포를 구입할 수 있으며 1포만 주문하여도 무방합니다. 1포~ 4포 안에서 필요한 양을 주문해 이용하면 되는 거죠.
주거. 교육 수급자 & 차상위계층 혜택!
*주거, 교육, 차상위계층의 경우 9월~12월 한시적 추가할인:10kg 한포당 8,000원
신청방법
거주 중인 지역의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정부양곡 주문 및 배송
- 생계급여 수급자: 매월 지급되는 현금 급여에서 공제
- 의료. 주거. 교육 수급자, 차상위계층: 관할 행정복지센터의 별도의 계좌를 통해 신청
*본인이 원할 경우 현금결제 가능
행정복지센터 별도계좌를 통해 입금할 경우 각 지역별로 다르지만 보통 매월 10일까지 입금하면 됩니다. 자세한 일정은 거주 중인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해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. 입금을 하면 금액에 맞게 양곡이 배달되니 별도의 신청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.
각 지역별 배송날짜가 다르니 입금하시고 조급해하지 말고 기다리면 됩니다.
1차 배송: 21일~ 15일 이내
2차 배송: 다음 달 1일~ 15일 이내
양곡할인 신청을 했다고 해서 매월 의무적으로 신청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이용하면 되니 쌀 소비가 일정치 않은 가구라도 부담 갖지 않아도 됩니다.
마무리
정부에서 할인받아 구입한 양곡은 직접 이용을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하겠죠? 지정된 용도 외에 시중유통이나 판매 하게 되면 양곡관리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점 유의해야겠습니다.